본문 바로가기

콘텐트리중앙 주가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 요건 2가지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01-29

콘텐트리중앙 주가 방향에 의외로 고만고만합니다. "재벌집 막내아들" 국내와 글로벌 흥행에도 불구하고 주가 반응은 미미한 이유를 알아보고, 추세 파악을 위해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살펴보며, 추세 상승을 위해 확인해야 할 핵심요건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콘텐트리중앙-일봉
콘텐트리중앙 일봉

콘텐트리중앙 주가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 요건 2가지

콘텐트리중앙 주요 사업사업

콘텐트리중앙은 메가박스 영화관과 종편 JTBC의 지수사입니다. 2021년 말 기준 매출 비중은 극장 24.0%, 방송 76.0%로 JTBC 비중이 높습니다. 종편의 "재벌집 막내아들" 흥행만으로도 주목을 받아야 할 것 같은데 주가는 별로 반응이 없습니다. 종편 방송 이후 글로벌 OTT에서 방송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어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흥행작에 대한 시리즈 제작으로 전작의 흥행을 이어가려는 전략도 유효한 전략입니다. 

즉 중장기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JTBC에서 고품질 작품 흥행시키고, 이를 글로벌 OTT에서 다시 흥행시키고, 글로벌 흥행작에 대한 시즌 확대하여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선순환 비즈니스모델이 안정적으로 구축된다면 주가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장은 아쉽지만 4분기 어닝 쇼크 전망

중장기 선순환 구조 구축 중인 과정이라 당장은 누적된 작품이 없는 것이 흠입니다. 방송 부문에서 편성 수량이 충분하지 않으며, 제작 중인 작품에 대한 비용은 지출되고, "재벌집 막내아들" 이후 글로벌 OTT 공급작이 지연되고 있어 매출 증가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자회사의 경우 "재벌집 막내아들" 효과로 적자폭이 상당 폭 줄었지만 미국 자회사 작품 납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IP 확보가 절실한 시기입니다. 

 

극장 부문

아바타 2 이후 극장 개봉 대작 부재로 박스오피스 주춤한 상황입니다. 포스터 코로나 이후 극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실제 흥행작이 부재한 것이 문제입니다. 4분기 실적 역시 흑자 전환 못하고 적자지속입니다. 극장 사업부의 성장은 국내 3위 극장업에서 실내놀이터 사업을 추가하면서 극장과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콘텐트리중앙 주가를 추세 상승을 위한 조건은 여러 가지 준비되어 있지만, 아직 확인되지 못한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모두가 확인한 이후에는 기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장 가능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정이" "재벌집막내아들" "카지노" 등이 글로벌 흥행 중이며, 기존 흥행작들에 대한 시즌2 제작 중입니다.  3분기 D.P. 시즌 2 방영 예정이며 드라마 편성이 확대되면서 선순환 구조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올해 하반기 이후 실적 개선이 뚜렷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한한령 해제로 한국 드라마 방영 시 콘텐트리중앙 수혜도 전망됩니다. 

 

주목할 만한 이유

  • 글로벌 흥행작 증가에 따른 페퍼런스 강화
  • 글로벌 OTT 오리지널 작품 제작비 증가 및 마진 상승
  • 중국 한한령 해제를 통한 중국 시장 수출 재개
  • 국내 극장 박스오피스 관람객 수 회복

종합 평가한 주가 전망 2가지

결국 콘텐트리중앙 주가를 추세 상승 시키지 위해서는

1. 방송부문의 글로벌 선순환 구조(방송, 글로벌 흥행, 차기 시즌 확보, 수익성 강화)가 완성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JTBC에서 드라마 방영 횟수가 증가해야 근본적인 IP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송 부문이 매출 기준 76%이므로 방영 횟수 확대가 중요해 보입니다.

 

2. 극장 부문에서는 박스오피스 관람객 회복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시너지 확대를 위한 실내놀이터 사업이 추가되었으니 박스오피스 관람객이라는 파이가 커지는 것이 우선으로 보입니다. 포스터코로나로 영화 관람객 회복 기대감이 높기는 하나 확인 후 대응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