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적 분석, 주가와 거래량으로 추세 파악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01-24

우리는 주가가 예상과 달리 움직이면 시장 탓을 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고,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 반응하지 않느냐고 한탄하지만 시장은 잘못이 없습니다. 단지 투자자들의 추측이 잘못되었을 뿐입니다. 투자자들이 기대하고 예상하는 일들은 이미 주가에 반영된 것임을 간과한 결과입니다.

시장을 쉽게 읽는 방법

주가 흐름을 읽는 법

투자자들이 기대한 내용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뉴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반응하는 차트가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주가 차트 잘 살피면 시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관찰하고, 지켜보고, 귀를 기울여 시장을 탐색하여, 주가와 거래량을 조합하면 시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주가와 거래량 중 거래량이 더 중요합니다. 

거래량은 주가의 의미를 식별할 수 있게 해 주지만 대중은 거래량 분석을 소홀히 합니다. 그리고 대중의 관심이 없는 곳에 기회가 있습니다.

 

공포와 탐욕사이

인간이 두려움에 사로잡히면 인간은 이성적으로 사고하지 못합니다. 두려움에 사로잡혀버리면 인간은 이성적으로 생각할 능력을 상실하고 감정적 본능의 지배를 받습니다. 두려움에 사로 잡힌 투자자에게 내재가치, 저평가는 무의미합니다. 오직 현금만 찾게 됩니다. 

반대로 탐욕도 인간의 이성을 마비시킵니다. 탐욕에 사로잡힌 인간은 당장 매수하지 않으면 미칠 것 같은 감정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매일 탐욕과 두려움 매일 싸우고 있습니다. 탐욕은 수요를 형성하고, 두려움은 공급을 형성합니다. 

본인의 감정이 탐욕에 사로 잡혔는지, 두려움에 사로 잡혔는지는 몰라도 시장 참여자들의 마음은 차트이 보여 주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시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탐욕과 두려움을 보여주고, 거래량이 보증을 서는 것입니다.

 

거래량이 없는 주가 움직임은 거짓 움직임입니다. 기술적 분석가는 주가와 거래량을 조합한 움직임을 동시에 분석합니다.

 

주가는 DNA 거래량은 RNA

갑자기 거래량이 많아 지는 것은 본격적으로 움직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거래량이 많은 것은 시장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매도자에서 매수자로, 매수자에서 매도자의 손바뀜이 일어나며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는 순간입니다. 

 

주가 차트는 DNA라면 거래량은 RNA입니다. 궁극적으로 주가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거래량입니다. 

 

주가와 거래량으로 추세 파악

강세장

거래량이 많으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은 강세장의 전형적인 모양입니다. 

특히 저점에서 거래량이 폭발하며 긴 밑꼬리 형성하는 차트를 보일 때 반전 차트를 형성합니다. 거래량이 증가하고 고가에서 마감하는 차트가 강세장 진입입니다. 

 

강세장 마감

추세 상승 중에 추세 끝무렵은 거래량이 급증해도 주가 상승이 미미한 경우 추세 상승의 끝자락으로 파악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기 추세의 변곡점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상승 추세가 유지되고 있어 매수하려는 수요는 많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 상승에 따른 차익 매물도 많기 때문에 매수 거래량이 많지만 매도 물량도 많기 때문에 거래량 대비 주가 상승 폭은 짧게 나타납니다. 

 

반대로 약세장서 거래량은 급증하지만 주가 변화가 미미하다면 매수 욕구도 높지만 매도 저항세력도 만만찮다는 의미로 저항을 이겨야 주가는 반전할 수 있습니다.

 

약세장으로 전환

유증 발표가 있을 때 자주 나타나는 거래량 폭발과 장대 음봉에서 알 수 있듯이 거래량이 많으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것은 약세장 진입을 의미합니다. 

추세 상승 중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추세 전환을 의미하고, 하락 중에 나타나면 추가 하락을 의미합니다. 

 

약세장 마감

만약 추세 하락 중인 주가의 거래량이 폭발하지만 주가 하락이 미미하다면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판단합니다. 현재 주가가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신호입니다. 

 

거래량 없는 상승

강세장에서 주가 급등하지만 거래량은 보통이거나 적은 경우. 역사적 신고점을 형성한 종목의 경우 적은 거래량에도 주가는 급등하게 됩니다. 현재 주주들은 모두 수익권이기 때문에 이 주식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소문을 내고 있고, 주주가 아닌 분들은 소외감을 가지며 한 주라도 가지고자 매수하게 됩니다. 기존 주주는 매도할 의사가 없고, 주주가 아닌 사람은 한주라도 가지고 싶어 하는 경우 적은 거래량으로 주가는 급등할 수 있습니다. 

이때가 탐욕이 넘치는 순간입니다. 

 

거래량 없는 급락

매일 역사적 고점을 형성하며 추세 상승 중이던 주가가 하루 급락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이 때 거래량이 낮다면 일부 차익실현 매물이며 추세는 유지된다고 봐야 합니다. 

 

거래량 없는 하락

낙폭이 작으면서 거래량도 적은 시장에서는 새로운 추세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형국으로 대체로 추세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거래량도 없고, 주가 변화도 없을 때는 현금화 후 관망하는 것이 일반적인 투자법입니다.

 

 결론

주가와 거래량 분석으로 시장을 쉽게 읽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현재의 흔적으로 미래를 추정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왜 예상대로 안움직이냐고 한탄할 것이 아니라 시장의 움직임이 정답이라고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예상하고 기대하는 것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습니다. 이제 주가와 거래량으로 시장 참여자들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 지 확인해야지,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주가에 반영되기를 기다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