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물연대 파업 테마 석유, 에너지 관련주 시외 상한가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2-12-02

동부건설 수주잔고 뉴스로 상한가 직행하면서 중소형 건설사들 하드 캐리 하였습니다. 시간 외 상한가 종목 역시 동부건설의 영향과 화물연대 파업 테마인 석유, 가스 등 에너지 관련주들이 대거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썸네일이미지

1. 시간 외 상한가 종목

1) 진흥기업

동부건설의 수주잔고 뉴스로 상한가 도달함에 따라 진흥기업의 수준 잔고도 주목을 받으며 장중 상승을 보였습니다. 3조 원 이상의 수준 잔고와 함께 사우디 리야드 신공항 관련주로 분류한 뉴스가 주목을 받으며 시간 외 상한가 진입하였습니다. 현재 수준 잔고 현황에는 사우디 관련 수주 잔고가 없습니다. 뉴스에서 현재 사우 수준 잔고가 있는 것처럼 읽혀서 오해의 소지는 있을 듯합니다.  

 

광고

 

 

진흥기업 주가 연속 상한가 갈 수 있을까

김진태 사태(레고랜드) 이후 국내 건설사 주가는 버림받은 주식이었습니다. 갑자기 동부건설 수주잔고 8조 원 뉴스 나오면서 국내 중소형 건설사 주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제 진흥기업을 비롯

10-invester.tistory.com

 

2) 흥구석유 

화물연대 파업으로 주유소로 공급하는 탱크로리가 운행이 부족해지면서 경유, 휘발유 등 기름 국내에서의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휘발유, 경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흥구석유는 직접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어 재고 차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간 외 상한가 진입하였습니다. 

기름값 인상 여부는 불명확해도 화물연대 파업이 길어지면 석유 공급망 붕괴에 따른 주유소 기름 부족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3) 한국석유 

한국석유 역시 흥구석유와 같은 이유로 시간외 상한가 마감하였습니다. 

 

4) 중앙에너버스 

중앙에너버스 역시 흥구석유와 같은 이유입니다. 서율, 경기, 인천 지역에 직영 주유소를 비롯 경유, 휘발유, 가스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시간 외 상승 종목 

 

광고

 

1) KH건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는 미리 주목을 받았던 KH건설은 오늘 중소형 건설사의 주가 상승하는 동안 쉬었다가 장 마감 이후 수주 공시가 나오며 더 주목을 받았습니다. KH건설을 비롯해 진흥기업, 동부건설 모두 상승은 고맙지만 상승 추세 유지는 쉽지 않을 것 같으니 보수적인 매매가 필요해 보입니다.

 

2) 지에스이

경남 서부지역(진주, 사천, 함양, 거창 등)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강추위에 놀라 도시가스 회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추우면 가스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니 매출 증가로 연결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틸리티 기업이 성장성으로 주목받기는 어렵습니다. 잠시만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3) 극동유화

흥구석유, 한국석유와 비슷한 이유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극동유화는 주유소 사업은 없고, 석유 유통사업부가 있습니다. 매출 비중이 높지는 않고, 윤활유와 특수 기름이 주력 제품인 회사입니다. 기름값 상승 수혜를 기대한다면 흥구, 한국석유가 나아 보입니다. 

 

4) 대성에너지

산업용 도시가스 공급업체입니다.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수혜를 기대하는데 새로운 성장동력의 가동은 아니어서 장기 보유할 종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합니다. 

 

5) MDS테크

건설, 에너지 관련주가 아닌 유일한 종목입니다. MDS테크는 시스템 반도체 기업 대장과 같습니다.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업체로 임베디드 솔루션, 임베디스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설계, 제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을 비롯 자율주행, 방산, 가전 등에 시스템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시장 성격과 다른 종목인 MDS테크가 시간 외 상승을 보였지만 뉴스상으로 이벤트가 보이진 않습니다. 내일 뉴스 플로우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