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체라 주가 _ 메타플랫폼을 뛰어 넘은 메타버스 강자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2-12-05

옛 페이스북인 메타의 플랫폼을 능가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제페토로 선정되었고, 제페토의 핵심 기술인 3차원 전신 인식 기술은 알체라가 독점 공급 중입니다. 세계적으로 기술력이 인정받았으니 알체라 주가 승승장구해야 할 텐데 가능할까.

 

광고 

 

 

알체라 주가 흐름

아래는 주봉 차트입니다. 2021년 11월 35,000원 수준이던 주가가 1년 만에 8,000원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1년 사이 회사는 더 성장하고 더 발전했을 텐데 주가는 -80% 까지 떨어졌습니다. 주주들의 마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주가 끝없이 흘러내리던 중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추락하는 날개까지 달았던 주식입니다. 알체라는 무엇을 하는 회사이기에 이렇게 주구장창 하락만 할까 살펴보고, 진정 바닥을 찍고 상승은 가능할 것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알체라-주봉-흐름
알체라 주봉

 

유증과 무증 진행하며 끝없이 추락하던 주가 근래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부분은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며 장대양봉을 만든 부분입니다. 거래량 급증과 장대양봉은 바닥 탈출 신호인데 완벽한 바닥을 만든 차트인지 좀 더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기업의 개요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6번 길 25, 7층(삼평동)

- 전화번호 : 031-697-8961

- 홈페이지 : http://alchera.ai

 

Main | 알체라

알체라는 얼굴, 영상인식 Visual AI 분야의 국내 1위 업체로 인공지능으로 고객의 삶과 사회를 혁신하는 AI 회사입니다

alchera.ai:443

 

광고

 

주요 사업

알체라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털 설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인식 사업은 크게

①얼굴인식 AI와

②이상 상황 감지 AI

③AI 학습 데이터 제작 3개로 구분되며

3개의 사업 영역은 동일한 원천 기술을 사용하지만 다른 시장의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탁월한 영상인식 기술력과 솔루션 제공으로 중앙정부기관, 신한은행을 비롯한 국내 유수의 금융기관 등에 얼굴인식 관련 보안, 핀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ATA 수집 분석 기술로는 삼성전자, NAVER, SKT 등의 고객사를 확보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알체라의-주요고객
주요 고객

 

얼굴인식-예상-시장규모
인굴인식 시장규모

 

영상인식 시장 중 얼굴인식 시장 규모가 2025년 20조 시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2022년 예측된 시장규모는 10조 였습니다. 근데 문제는 우리나라 시장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는 점이고, 인공지능 회사는 안정적인 수익 발생 여부가 문제입니다. 앞에서 씨이랩을 보면서 기술력에 비해 회사의 매출이 턱없이 부족하고 상장사로서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주사업만으로는 사업의 영속을 보장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봤는데 알체라 역시 매출과 이익은 형편없습니다.  매출과 이익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광고

 

 

매출과 영업이익

21년 매출액은 100억인데 영업적자가 111억입니다. 수입은 100억인데 지출은 211억이었다는 말입니다. 2020년은 어땠을까 봤습니다. 20년 매출액 46억 영업적자 51억입니다. 매출의 2배를 비용으로 사용하는 듯합니다. 흔히 말하는 밑지고 장사하는 격입니다. 그럼 2022년 올 해는 어땠을까,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과 이익을 알아봤습니다 

22년 3분기 누적 매출 36억 영업적자 154억. 올해는 매출의 3배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현금이 바닥날 것 같습니다. 

 

11월 유상증자가 진행되었는데 회사는 현금 부족으로 유증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유증은 성공하여 현금 420억 확보하였습니다. 기존 주주들은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유증에 참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주주에게는 죄송하지만 지금은 현금 확보되었고,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겼었으니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도 될 기시인 듯합니다. 

 

광고 

 

 

제페토로 주목받다.

영국의 IT전문지 베르딕 트는 “메타가 판을 벌인 메타버스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이 승기를 잡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제페토는 알체라의 대주주인  SNOW에서 출시한 AR 아바타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이고, SNOW는 NAVER의 자회사입니다. S제페토는 글로벌 회원수가 3억 명으로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 제페토의 핵심기술인 3차원 전신 인식 기술은 알체라 독점 기술입니다. 제페토의 성공으로 기술력은 확인 받은 것이며, 이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장해 가면 매출의 2배 비용을 지출하는 회사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체라 주가 역시 완전한 바닥 확인을 위해서는 매출에 대한 확신을 줘야 합니다. 제페토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지만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사실은 상장 당시에도 알려졌던 사실이니 기술력으로는 주가 올리기가 쉽지 않아 보이고, 매출로 증명해야 추세 상승 가능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