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네트웍스 주가 및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
지금 시장에서 가장 버림받은 업종은 5G 안테나 관련주입니다. 다산네트웍스의 주력 제품은 5G 통신장비 및 네트워크 장비가 주력산업입니다. 다산네트웍스 주가 전망은 버림받은 5G 시장 탈출 몸부림 성공 여부에 달렸습니다. 그 몸부림 확인해 보겠습니다.
광고
다산네트웍스 주가 반등을 위한 몸부림
다산네트웍스는 네트워크 장비와 솔루션의 개발 및 공급을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 부문'이 주력 사업이며, 신규 사업으로 '자동차 전장'에 적용되는 네트워크 통신 솔루션 사업 등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장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 9월 엔지스테크에 120억 투자하며 전장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추가 시장을 만들어 가려는 노력 중입니다.
엔지스테크는 과거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연결 내비게이션인 '마이링크'를 상용화한 기업으로, 차량 내외부 통신망과 자동차를 연결시키는 소프트웨어 '나브링크'와 스마트폰 화면을 차량 내부로 연결해 보여주는 '브링고'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전장사업부와 커넥티드카 사업 부문의 사업적 기술적 협력을 기대할 수 있고, 다산과 시너지는 낼 경우 엔지스테크의 지분 가치 상승에 따른 CB의 가치 상승이라는 부가 수익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2월 3일 손자회사인 문화유통북스 흡수합병을 통해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종합 물류 플랫폼 사업을 직접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문화유통북스는 도서 물류와 일반 물류를 영위하면서 작년 기준 매출액 117억 원, 영업이익 13억 원, 자산총계 328억 원 등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산의 증가와 영업이익 흑자 기업의 흡수합병은 회사의 재무구조개선에 약간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신 네트워크 장비 솔루션에 강점을 가진 다산네트웍스가 물류에 통신 네트워크 결합하는 시너지를 만들어, 다양한 물류시장 진출에서 강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 산업은 본업에 충실하고 외주화가 주류인 관계로 통신과 물류서비스 결합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추정됩니다.
광고
이처럼 다산네트웍스 주가는 5G 통신 장비에만 의존하는 천수답식 사업구조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전장사업과 물류사업을 추가하였습니다. 5G 통신은 정부와 통신사의 결정에 따라 수주 여부가 결정된다면 전장과 물류는 경영 능력에 따라 수주 여부가 결정될 수 있어 경영 능력에 따라 매출과 이익 성장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산네트웍스 주가 기술적( 차트 ) 분석
아래 차트는 다산네트웍스 주가 일봉 차트입니다. 21년 9월 최고점을 형성한 이후 지금까지 추세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5G 장비 발주가 나온다는 소문, 일본의 발주가 본격화된다는 뉴스, 인도에서 5G 투자를 시작했다는 뉴스 등 다양한 소준으로 일시적 반등이 있었지만 실질적 계약과 매출로 연결되지 못하면서 주가는 추세 하락을 지속했습니다.
근래 시장의 과도한 하락과 일시적 반등과 동행하며 저점 3, 600웍대에서 4,600원대까지 데드 켓 바운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닥을 만들고 추세 상승 전환을 위해서는 120일 이평선의 기울기가 플러스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현재 상태는 이평선 역배열에서 단기 이평선 골든크로스가 나온 정도입니다.
과거 차트에서도 단기 이평선에서 골든크로스사 나왔지만 상승추세로 전환시키지는 못했습니다.
광고
추세 상승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모멘텀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모멘텀은 미국이나 일본, EU 아니면 인도에서 수주했다는 뉴스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수주 뉴스가 가장 큰 모멘텀이 될 것이고, 어느 한 곳이라도 발주하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상승하여 작년 고점을 돌파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대세 상승을 위한 모멘텀은 5G 장비 발주 뉴스이지만 지난 3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합병 뉴스 역시 일시적 모멘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5G 투자도 추가되어야 하지만 다른 나라의 경우 시작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5G 시장은 아직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본격 성장을 시작하기 전에 주력 산업이 죽으면 안 되는데 다산네트웍스는 이번 합병으로 재무 건전성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응급 치료받은 상황으로 시간을 벌 수 있게 되었으니 내년을 기대해 볼만 합니다.
재무 분석
주가는 미래는 반영합니다. 과거 재무가 미래 주가를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상장폐지 위험을 점검하고 회사의 체력을 점검하기 위해 참고는 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초중고 전국 1 등한 학생의 미래와 초중고 문제아의 미래를 두고 투자해야 한다면 어느 학생에게 투자하시겠습니까?
대부분의 투자자는 다른 데이터가 없다면 두 학생 중 1등 한 학생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식 투자 대상을 선택할 때도 다른 정성적인 부분을 무시한다면 과거 실적이 좋은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광고
다산네트웍스 주가 전망을 위해서 과거 실적을 살펴보니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21년 3년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상 통신장비 시장에서 발주가 일어나야 이익 성장이 보장되는 사업 구조이므로 미래 중가 전망은 과거 발주 나오지 않은 상황보다는 앞으로 발주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른 나라들이 5G 도입 없이 통신시장이 유지될 수 없을 것이란 점에서 통신장비 발주는 예상되나 언제 일지는 예상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발주 난다는 뉴스 믿고 투자한 사람은 다 물렸습니다.
광고
꽃 피는 것 보고 투자하기보다 꽃 지고 열매 맺힐 때 투자해도 늦지 않다는 생각으로 접근할 것을 권합니다.
다년간 적자였지만 재무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이하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본 총계 역시 3,000억 육박하므로 나쁘지 않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모멘텀이 필요합니다. 합병 이슈는 단기적 모멘텀이니 너무 현혹되어서는 안 되고 더 큰 모멘텀을 기대하셔야 합니다. 모멘텀 발동되어 본격 상승하면 작년 고점 넘을 수 있을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PS.
더 다양한 주식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 저평가 종목으로 내일 당장 상승해도 이상하지 않은 종목들
- 내일 상승할 종목 LIST : 여기
- 시장의 파도에 올라타라 시장의 흐름이 상승인지 하락인지 알아봤습니다.
- 앞으로의 시장 전망 : 여기
- 주식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 상식 수준의 지식! 이 정도는 알고 주식투자를 해야 합니다.
- 주식투자의 기본상식 : 여기
- 급등주, 시간외 상한가 종목 등 드라마틱한 종목을 보고 싶다면 오늘의 특징주를 보세요.
- 오늘의 특징주 : 여기
'내일 오를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트룩스 주가 _ 전국민 1인 1가상인간 시대를 열다 (6) | 2022.12.05 |
---|---|
알체라 주가 _ 메타플랫폼을 뛰어 넘은 메타버스 강자 (10) | 2022.12.05 |
해성디에스 주가 _ 반도체 가격 상승하면 급등할 것 (5) | 2022.12.02 |
TYM 농기계 활황 타고 농슬라(농업 + 테슬라)의 탄생 (3) | 2022.12.02 |
12월 기술 이전 공시 할 수 있을까? 유틸렉스 (8) | 2022.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