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요소 수출 중단, 비료 관련주 top3 : 대장주 테마주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09-13

중국 요소 수출 중단

요소비료

9월 7일, 중국 정부는 급등하는 내부 요소 가격에 대응하여 주요 비료 원료 생산 업체들에 수출 중단을 지시했습니다. 2021년에도 한국은 중국의 이러한 요소 수출 통제로 큰 혼란을 겪었던 바 있어, 이번 중단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이 걱정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모든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의 수출 중단으로 인해 한국의 비료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 같은 요소수 관련주의 주가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료제조업체 요소수 부족

또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의 대형 비료 제조업체들은 이미 9월 초부터 신규 수출 계약 체결을 중단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산 요소 수입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들, 예를 들면 인도, 미얀마, 호주와 같은 국가들뿐만 아니라 한국도 같은 요소수 부족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소비료 공장

 

2021년 중국의 요소 수출 중단 때문에 한번 큰 충격을 받았던 한국은 특히 디젤 차량의 요소수 공급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중국에 대한 요소 의존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수입 원천의 다양화는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비료 원료 대부분 수입 의존

비료는 농작물의 생장과 생산성을 높이는 주요 영양물질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정밀화학 제품의 기초 원자재로써의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이로 인해 비료산업은 연관산업에 큰 영향을 주며, 수입 대체 효과도 크게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비료의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동에 따라 이 산업의 움직임이 매우 민감합니다.

국내에서 주목받는 비료 관련주로는 롯데정밀화학 (004000), 남해화학 (025860), 조비 (001550), KG케미칼 (001390), 효성오앤비 (097870), 카프로 (006380) 등이 있으며, 이들 주식의 가격은 국제 원자재 가격 및 연관산업의 동향에 따라 변동성을 보이곤 합니다.

 

관련주 top3

1. 롯데정밀화학(004000)

롯데정밀화학 일봉

롯데정밀화학 (004000)은 롯데그룹의 정밀화학 업체로 ECH(에폭시수지 원료), 가성소다, 유록스, TMAC, 비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 요소 등을 생산한다.

- 1964년에 설립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 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됨. 
-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음.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함.


2. 남해화학(025860)

남해화학 일봉

남해화학 (025860)은 농협계열의 국내 최대 복합비료, 요소, 맞춤형비료 생산 업체이다.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1995년 11월 10일 한국 거래소에 상장됨. 
-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임.
-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 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 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3. 조비 (001550)

조비 일봉

조비 (001550)는 맞춤형 비료 등의 복합비료를 생산한다

- 조비는 국내 최초의 민간자본의 복합비료회사로, 맞춤 비료 등의 복합비료를 생산합니다.
- 조비는 다양한 친환경 비료를 개발하고 이를 판매합니다.

-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280여 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음.
-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가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 목적의 사업임.
-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음.

 

4. 추가 테마주

효성오앤비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 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 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음. 
-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 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 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함.
- 매출 구성은 유기질비료 86.23%, 상품 13.71% 등으로 이루어짐.

 

KG케미칼(001390)

KG케미칼(001390)은 KG그룹 계열의 화학업체로 건설소재, 비료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한다.

- 동사는 1954년에 설립됨. 198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임.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 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임.
-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됨.


TKG휴켐스(069260)

TKG휴켐스(069260)는 남해화학에서 분리된 정밀화학 및 기초화학 제품 전문 업체로 암모니아, 요소수 등 기초화학 상품을 판매한다.


유니온(000910)

유니온(000910)은 백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 등 내화재, 터널 시공자재 등 특수시멘트를 판매하는 시멘트 전문 업체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