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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주'의 몰락 LG생활건강 실적 목표가 하향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10-19

'황제주(주당 가격이 100만원 이상인 주식)'였던 LG생활건강 

LG생건 40만원 위협

LG생활건강의 주가는 한때 '황제주'로 불리며 주당 100만원 이상을 기록하였으나, 최근에는 12년 전 가격으로 하락하여 40만원선까지 떨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 주가 회복에 대한 암담한 전망이 지속되며 증권가에서도 LG생활건강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지고 있다.

 

LG생활건강 일봉 차트

10월 19일 기준으로 주가는 40만6500원에 거래되었으며, 장 중에는 40만3500원까지 떨어져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연초부터 현재까지 주가는 44%나 하락했고, 시가총액은 11조원에서 6조4000억원으로 5조원 가량 축소되었다.


과거에 LG생활건강은 2017년부터 약 5년 간 황제주로 불려왔으며, 2021년 코로나 팬데믹이 심각할 때 178만원(7월 1일)까지 상승하였다. 그러나 중국에서의 화장품 시장 점유율 감소와 면세점 화장품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급락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주가는 2011년 4~5월 수준으로 회귀하였다.

 

리오프닝 기대감

라네즈 립슬리핑마스크

올해 엔데믹 전환 이후, 경제 활동 재개를 기대하며 화장품과 같은 리오프닝 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LG생활건강은 중국 시장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중국 경기의 침체와 프리미엄 화장품에 대한 수요 감소로 주가 부담을 겪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다른 국가로의 단체 여행을 허용하였지만, 이는 LG생활건강의 주가 회복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LG생활건강의 연간 영업이익은 7111억원으로, 2017년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이보다 더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작년 반기 대비 22.5% 줄었습니다. 회사는 이에 대응하여 판매 부진 가맹점의 정리와 중소형 브랜드 인수합병을 추진하였고, 지난 6월에는 회사 창사 이후 처음으로 희망 퇴직도 실시하였습니다.

 

사진=LG생활건강 제공

 

반등도 쉽지 않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3분기 실적 전망은 부진하며, 주요 증권사들은 LG생활건강의 주가가 단기 내에 반등하기 어렵다고 전망하며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 15곳의 3분기 실적 예상치에 따르면, 매출은 1조8547억원, 영업이익은 1567억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0.83%, 영업이익 17.57%의 감소를 예상하는 수치입니다.

 

목표가 하향

황제주 LG생활건강의 3분기 실적에 대한 부진한 예상과 관련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석용 LG생활건강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LG광화문빌딩



- LG생활건강의 목표주가가 중국 법인의 매출 부진 등으로 인해 60만원에서 55만원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 3분기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은 중국의 소비 경기 부진 및 면세점 매출 감소로 3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생활용품 부문의 영업이익도 북미 사업 수익성 악화로 4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LG생활건강은 럭셔리 브랜드 '후' 전체 라인을 2025년까지 리뉴얼할 계획이며, 중국의 유통 채널 다각화도 계획하고 있다.
- 브랜드 리뉴얼의 성과와 2024년 중국 법인 매출 회복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주가는 주로 관망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았으나, 당장 상승할 명확한 이유도 없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단기 내에서 주가의 상승 반전은 힘들 것으로 판단되어 투자자들에게는 보수적인 접근을 권고한다.

 

 

LG생활건강 글로벌 립케어 시장 규모:

LG생활건강 로고

2022년 기준으로 약 28억 3000만 달러 (한화 약 3조 8200억원)로 측정됨. 이는 전년 대비 8.8%의 성장률을 기록함.

 

국내 립케어 시장 규모:
전년 대비 4.2%의 성장세를 보임.

 

미국의 립케어 시장 동향:
SNS에서의 구매 경험 공유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립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주도함.

 

중국의 립케어 시장 동향:
타오바오, 티몰, 틱톡과 같은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립케어 카테고리의 매출이 500억원을 초과함.

 

일본 및 동남아시아의 립케어 시장 동향:
높은 발색의 틴트와 립스틱 사용 증가로 인해 입술 건조가 심화되며, 이에 따른 립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데이터는 립케어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특히 온라인 쇼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립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를 늘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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