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출판사 주식 _ '아기상어' 황금알 낳는 거위를 잡는 것은 아닐까?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2-11-04

유튜브 100억 뷰로 독보적인 글로벌 1위 동영상 '아기상어송' 주인은 '더핑크퐁컴퍼니'. 더핑크퐁컴퍼니의 주인은 '삼성출판사'. 만약 더핑크퐁컴퍼니가 독립 상장하면 삼성출판사 주식도 승승장구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핑크퐁 컴퍼니 메인화면
핑크퐁 컴퍼니

 

1. 회사의 개요

본사의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명달로94(서초동)
전화번호 : 02-3470-6800
홈페이지 : http://www.samsungbooks.com

 

마이리틀타이거

우리 아이의 새로운 출발을 도와줄 마이리틀타이거! 도서,완구,교구등 다양한 유아동용품으로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세요.

www.mylittletiger.co.kr

 

 

2. 사업의 개요

 삼성출판사 및 그 종속회사는 출판사업, 휴게소사업, 임대사업, 문구/패션디자인 사업 부문으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 및 그 종속회사는 실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모두 외주를 통해 제작하고 있으며,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회사 직판, 지점 및 특약점 등의 다양한 판매 경로를 통하여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광고

 

2-1)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삼성출판사의 사업부문과 매출 규모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출판, 휴게소, 임대 사업의 매출 규모와 문구 , 패션디자인 제품의 매출 규모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출판사 주요 제품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연결실체는 계열분리 및 운영재원 확보를 위해 2022년 5월 9일 이사회결의에 의하여 당사의 종속회사인 ㈜아트박스 보통주 130,800주 중 일부인 31,500주를 매각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주)아트박스의 당반기말 자산과 부채를 매각 예정 자산과 매각 예정 부채로 계정 재분류하였으며, 당반기와 전반기 손익을 중단 영업손익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사명에 출판사가 있지만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 파악에 의하면 출판 매출보다는 문구, 패션디자인제품의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은 종속회사인 아트박스 사업이므로 삼성출판사 사명 변경도 머지않은 듯합니다. 

 

3. 삼성출판사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 

삼성출판사 주식 주요 재무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0년 재무가 눈에 확실히 들어 옵니다. 영업적자였지만 당기순이익은 533억으로 엄청난 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ROE 45% PER 4.5 수준으로 차별화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물론 2020년 한 해로 마무리되었기에 원인 파악과 이후 같은 이익 반복 실현 가능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출판사 주요재무정보
주요 재무 정보

 

재무 정보에서 특이한 결과를 보였으니 차트에도 특별 이익 흔적이 있는 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2018년부터 주가는 반응을 했으며 2020년 이후 2021년 정점을 이루고 현재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엄청난 스프라이즈가 연속 적일 것으로 보고 2021년 주가가 급등한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

 

하지만 2021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예전 모습으로 돌아 왔습니다. 밸류는 PER 100 이상을 보이며 매우 고평가 된 모습입니다. 다시 2020년과 같은 영업외 수익이 지속 되지 않는다면 전 고점을 찾아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삼성출판사 월봉
삼성출판사 월봉

 

4. 삼성출판사 주가 전망

삼성출출판사 주식 급등의 원인은 예상한 바와 같이 "아기상어" 동요 때문입니다. 아기 상어는 더핑크퐁 컴퍼니 제작 애니메이션이며 삼성출판사는 '더핑크퐁 컴퍼니'의 주요 주주입니다. 더핑크퐁 컴퍼니의 주주현황을 살펴보면 삼성출판사 보유 지분이 16.8%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핑크퐁컴퍼니_주주현황
더핑크퐁컴퍼니 주요주주 현황

 

지분 20% 이하인 경우에는 연결회사로 이익이 편입되지 않고 매각 가능 증권으로 지분법 평가 금액으로 편입됩니다. 2020년 아기상어송 대히트 후 더핑크퐁 컴퍼니의 지분 평가 금액이 급증하면서 영업외 이익이 반영되어 당기순이익 533억 편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평가액이 증가한 후 추가적인 성장 없는 상태인데  다시 평가액을 급증시키는 방법으로 핑크퐁 상장으로 판단하고 있는 듯합니다. 시장에선 일회성 이익이라도 주가 급등을 바라고 있지만 대표이사의 판단은 조금 다른 듯합니다. 일회성이 아닌 연결 재무가 될 수 있도록 세팅한 후 상장이나 우회 상장을 시도하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추가) 자녀에게 지분을 증여한 부분에 대한 의심. 핑크퐁 상장 시 대주주와 자녀들의 지분이 너무 적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녀들의 삼성출판사 지분을 늘린 다음 삼성출판사가 보유한 핑크퐁 주식과 대주주 지분 교환하는 과정을 만들어 핑크퐁 지배력을 강화하려 하지 않을까 의심해 봅니다.

 

아기상어송은 전 세계 유튜브 조회수 1위,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부문 5위, 유튜브 100억 뷰 달성 등 '아기상어송'의  IP 파워는 증명되었습니다. 디즈니가 미키마우스 IP로 전세계인에게 각인되어 있듯이 아기 상어 IP로 글로벌 콘텐츠 사업을 진행한다면 여러 가지로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봅니다. 그 가능성이 핑크퐁의 상장에 대한 기대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핑크퐁이 독립하면 삼성출판사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입니다. LG화학의 2차 전지 사업부를 때어내어 LG에너지솔루션으로 독립시켰더니 LG화학은 껍데기 남은 회사라고 외면받았습니다. 삼성출판사 주식이 제2의 LG화학이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