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지수 하락 원인, 새로운 매수 시점 확인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2-12-15

코스피 지수 하락 모습이 가지 끝 홍시 같습니다. 넘어야 할 저항선을 넘지 못하고  흘러내리면 확 떨어질 듯한 모양입니다. 다시 저항선을 넘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훨씬 강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엔진이 가동될 수 있는 상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4일 '오늘의 KOSPI 지수' 분석 자료에서 중요한 지지라인에 도달했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의 분위기로는 지지할 수 있으니 기대는 하겠지만 지지선이 무너질 경우 강력하게 재 돌파를 해야 추세 유지가 가능하다고 전망했습니다. 

 

2022.12.04 - [앞으로의 시장 전망] - 오늘의 코스피 지수 _ 다시 지지라인까지 하락, 지지 여부 확인

 

기대와 달리 20일 하단 이평선을 하회하며 지지라인이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강한 반등이 나오지 못하면서 위험한 구간으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1. 코스피 지수 하락 흐름

아래의 kospi 지수 그래프에서 지지라인을 지키지 못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지라인은 다시 저항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반등을 줄 때 강력하게 재돌파를 해야 안심할 수 있는데 코스피 지수는 강한 반등이 나오지 못했습니다. 

 

코스피지수-흐름
코스피 차트

 

그림의 "1번"에서도 이평선 하회 이후 반등이 나왔지만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수는 9월 내내 하락하였습니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처럼 "2번" 자리에서 코스피 지수 반등이 강하게 나오지 못하면서 "1번" 자리와 같은 모양을 만들지 않을까 심히 걱정됩니다. 

MACD 오실레이터는 9월 1일 추세 하락으로 전환 이후 10월 20일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다시 12월 7일 하락 반전하였으니 상당 기간 하락 혹은 횡보로 에너지 축적 시간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2. 미국 S&P 500 지수 흐름

미국 S&P500지수 흐름입니다. 밸류에이션으로 봤을 때 미국 지수의 밸류가 높습니다. 밸류가 높은 미국 지수가 먼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미국보다 한국의 kospi 지수가 먼저 지지라인을 하회했습니다. s&P500지수의 경우 MACD 오실레이터가 아직 하락 반전하지 않았지만 위험한 상황입니다. 

코스피 지수 하락 이후 미국 지수도 하락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지수는 여러 차례 지지라인을 지지하며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상승 추세를 계속 유지시킬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미국 Snp500지수 차트
S&P 500 지수 차트

 

미국 CPI (소비자 물가 지수) 피크아웃 나오면서 주가 지수 반등을 보였습니다. 긴축 속도 조절에 기대감이 반영되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기대감으로 지수를 상승시켰지만 다음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 코스피 지수의 경우 경기 침체를 선반영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kospi 지수는 하락 시 매수 전략으로 접근할 것을 추천합니다. 미국 지수가 버티고 있지만 미국 지수는 경기침체를 충분히 선반영 했다고 볼 수 없어 추가 하락 깊을 수 있어 하락 시 매수를 권하기에는 부담이 따릅니다.

 

3. 삼성전자 주가 흐름

한국 지수는 기승전삼성전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삼성전자의 120일 이평선 지지 여부가 중요하고 지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직은 주가 120일선 위에 있습니다. 일시적 하락이 나와도 횡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삼성전자-주가흐름
삼성전자

 

이평선들이 모이고 있으면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지수가 충분히 선반영 되었듯이 삼성전자의 실적 전망도 주가가 선반영 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당분간 하락이 나와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횡보기간은 좀 길어질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4. 코스피 지수 전망

삼성전자와 코스피 지수 하락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미국 VIX 지수가 25 이하로 낮게 움직이고 있고, 원-달러 환율 역시 9월에 비해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있어 투자 심리에 심각한 훼손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하락이 마지막 눌림목이길 기대하며 지수 흐름 지켜보겠습니다. 머지않아 매수 타이밍을 즐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