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시 리버모어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 최고의 주식 고르는 법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09-15

제시 리버모어 최고의 주식 고르는 법

가치투자자와 모멘텀 투자자

주식투자는 크게 가치투자와 모멘텀 투자로 나누고 있습니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펀더멘탈을 분석한 후 현재의 가격이 내재 가치 대비하여 저평가됐을 때 매수하는 투자입니다. 저평가 종목을 선별하여 장기투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저평가된 주가는 결국 평균회귀 현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는 것이고, 주식투자의 정통파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성공한 가치투자자는 언제가 세간의 존경을 받습니다. 

 

또 다른 투자 방법은 모멘텀 투자입니다. 이들은 기술적 분석을 주로 이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만 보는 차티스트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모멘텀 투자자들은 투자 대상을 기본적 분석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모템텀 투자의 핵심적인 특징은 선별한 주식에 대해서도 위험 신호가 감지되면 언제라도 손절한다는 점입니다. 

이들의 매수 타이밍은 항상 상승하는 종목을 선택합니다는 점에서 저평가와는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들은 안전보다 수익률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들이 성공하면 아주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지만 존경의 대상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멘텀 투자의 대가들 

금융시장의 역사를 보면 숫자로는 모멘텀 투자자들이 성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혼마 무네히사, 데이비드 리카르도 등 현장 경험자를 비롯 경제학자까지 가격 움직임을 중심으로 매매해서 큰 명성을 얻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 1900년대 이후 주식시장에서 모멘텀 투자 이론을 정립하고 발전시킨 대표적인 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시 리버모어,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 등이 그들입니다.

모멘텀 주자의 대가들
모멘텀 주자의 대가들

 

'버핏 지수' 주식시장 고평가 판단기준

'버핏 지수' 주식시장 고평가 판단기준 시장 고점 판단에 '버핏 지수' 활용 가치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을 안다면, 아마 '버핏 지수'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버핏 지수는 바로 그의 이

10-invester.tistory.com

제시 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는 현대적 모멘텀 전략을 정립한 인물이며 기술적 분석이라는 이름의 여러 기법들은 모두 리버모어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리버모어는 주가는 시대를 불문하고 공통적인 요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주가는 다음의 패턴을 반복한다고 표현했습니다. 

"오랜 세월 투기에 전념해 온 뒤에야 비로소 주식시장에 새로운 일이란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주가 움직임이란 단지 반복될 뿐이며, 개별 종목의 경우 다소 상이한 모습이 나타날 수 있지만 주식시장 전체의 주가 패턴은 시간이 흘러도 늘 똑같다"라고 했습니다. 

 

그가 최고의 주식에 대한 주가 흐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세 가지입니다. 

 

1. 심리적인 시간

2. 정상적인 조정

3. 비정상적인 조정

 

심리적인 시간은 매수 진입시기를 의미하고 정상적인 조정은 주식을 지속 보유해야할 시기, 비정상적인 조정은 매도 타임을 의미합니다.

 

 

기술적 분석, 주가와 거래량으로 추세 파악

우리는 주가가 예상과 달리 움직이면 시장 탓을 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고,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 반응하지 않느냐고 한탄하지만 시장은 잘못이 없습니다. 단지 투자자들의 추측이

10-invester.tistory.com

1. 심리적인 시간 : 

심리적 시간
심리적 시간

 

심리적인 시간은 매수 진입시기를 결정하는 주식입니다. 

주가의 움직이려는 힘이 너무 강해서 저항선을 뚫어비릴 수밖에 없는 시점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큰돈을 버는 경우는 주식시장, 상품시장 모두 맨 처음 거래부터 이익이 났을 때였다는 것입니다. 내가 주문한 거래 물량 때문에 주가가 움직인 것이 아니라 상승하려는 힘이 워낙 강했기 때문에 저항선을 뚫은 시기를 의미합니다. 

 

대규모 거래량과 함께 기존까지 형성된 주가 범위의 틀을 깨고 돌파하며 신고가를 기록하는 시기입니다. 

 

리버모어는 매수 진입하면 반드시 손절할 수익률을 정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첫 매수와 함께 감당할 수 있는 손실률을 정해두어 판단이 잘못됐을 경우 과감히 손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수하여 잘못된 종목을 매수했다면 인정하고 다시 도전합니다.

 

이렇게 몇 번 반복하다 보면 진짜 본격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회는 반드시 옵니다. 큰 흐름에 올라탈 수밖에 없으니 손절을 두려워 말고 새로운 기회를 계속 노려야 합니다. 

 

만약 심리적인 시간에 상승하는 종목을 잡았다면 피라미딩 매수 전략으로 대웅해야 합니다. 

가령 어떤 주식을 500주 매수하려고 한다면 처음에는 100주만 매수합니다. 매수 이후 손절하지 않고 상승한다면 추가 100주, 상승할 때 추가 100주 이렇게 매수할 때마다 이전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1989년 돌파
마이크로소프트 1989년 돌파
암젠
암젠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2. 정상적인 조정 

종상적인 조정
종상적인 조정

 

리버모어의 심리적 시간이란 고점 돌파할 때 매수하는 타이밍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조정은 눌림목을 의미합니다. 주가는 쉬지 않고 상승하지 않고 반드시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상승을 지속하는 경우를 '정상적인 조정'이라고 봅니다. 

 

"대세 상승과 같은 큰 주가 흐름이 시작될 때는 며칠 간 폭발적인 거래량을 수반하면서 주가가 조금씩 올라간다. 그러고 나서  정상적인 조정이 나타난다. 조정 과정에서는 거래량이 앞서 주가가 상승할 때보다 훨씬 적다. 하지만 약간의 조정은 정상적인 것이다. 정상적인 주가 흐름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리버모어는 정상적인 조정의 깊이는 -15% 정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때는 거래량이 앞서 돌파한 시점의 급등 거래량보다 적을 겁니다. 이는 주식을 매수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는 것을 보여 줍니다. 상승세는 이전보다 훨씬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정상적인 조정에서는 하락폭이 좀 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일만에 다시 상승세를 재개하며 역사적 신고점을 만들 것입니다. 

 

정상적인 조정 이후 신고가를 만들지 못한다면 해당주식은 그 힘을 다한 것일 수 있으니 매도해야 합니다. 

시스코시스템즈
시스코시스템즈
애플주가
애플주가
기아
기아

3. 비정상적인 조정 

비정상적 조정
비정상적 조정

 

달도 차면 기울듯 결국 모든 주식은 고점을 만들고 하락합니다. 

 

정상적인 조정은 참고 인내할 줄 알아야 하지만 비정상적인 조정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매도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이번 주가 흐름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정상적인 조정만 있었다. 그러다 갑자기 비정상적인 조정이 나타난다. 이제껏 없었던 일이 생긴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위험신호로 받아들이여야 지 결코 이를 무시해서는 안되다. 주가 흐름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주식을 보유한 채 참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했다. 그런데 이제는 위험 신호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한 걸음 비켜설 수 있는 용기와 훌륭한 감각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비정상적인 조정은 앞서의 정상적인 조정의 범위를 넘엇는 변동성을 말합니다. 

고점 대비 -15% 이상 확대된 범위로 하락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퀄컴
퀄컴
골드만 삭스
골드만 삭스
아모레 퍼스픽
아모레 퍼스픽

 

 

기본적 분석 (펀더멘털 분석)의 탄생과 기술적 분석 (차티스트)의 몰락

기본적 분석은 언제부터 시작되어 어떻게 시장의 주류가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그레이엄의 [증권분석]과 그의 제자인 워런 버핏이 가치투자자로 세계적인 부자가 되었으니 처음부

10-invester.tistory.com

4.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 매매하는 법

심리적 시간, 정상적인 좆정, 비정상적인 조정

 

- 주가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것 중에서 (주가 상승률이 큰 주식 중에서) 심리적인 시간에 이른 것을 매수해야 한다. 여기서 심리적 시간이란 주가가 일정한 조정을 거치고 난 이후 대규모 거래량과 함께 신고가를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 단 심리적 시간에 매수 진입한 이후에도 자신의 판단이 잘못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손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금액을 정해둬야 한다. 만약 심리적인 시간에 맞춰서 매수한 다음 그 판단이 성공적이어서 주가가 오른다면 이후 피라미딩 매수(추가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상승의 지속성은 정상적인 조정에서의모습을 통하여 가늠할 수 있다. 최고의 주식이 상승한 이후에는 당연히 과도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조정(고점 대비 -15%)이 나타나며 이러한 정상적인 조정 기간에는 거래량이 줄어야 한다. 그리고 정상적인 조정이 진행된 이후에는 다시금 신고가를 기록하며 강한 반등이 이뤄져야 한다. 

 

- 경계해야 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조정(고점 대비 -15% 이상 변동성)이다. 정상적인 조정이 이어지는 기간에는 주식을 보유해야 하지만 비정상적인 조정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주식을 처분해야 한다.

리버모어의 투자

 

5. 리버모어의 성공과 실패 

리버모어의 성공과 실패

제시 리버모어가 남긴 가장 큰 업적은 최고의 주식이 움직이는 주가 패턴을 최초로 정립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리버모어는 최고의 주식이 갖춰야할 펀더멘탈에 대한 설명을 남기지는 않았습니다. 

이는 시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가 활동할 당시에는 펀더멘탈 정보들이 정립되기 전이였기 때문에 활용하는 것이 제한적이었습니다. 

 

당시 분헌을 보면 회계부정과 사기가 만연했던 대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버모어는 신뢰할 수 있는 투자 도구를 만들기 위하여 주가의 움직임 자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는 일리 있는 선택으로 보입니다. 

 

리버모어의 투자 방식에 대하여 경계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그가 실행한 모멘텀 투자는 엄밀하게 말하면 히트 비율이 낮으면 평균 손익비가 큰 단점이 있습니다. 

즉 잦은 실패와 한번의 큰 수익이 존재하는 형태로 만약 레버리지를 사용할 경우, 또는 주식시장 자체가 횡보세로 수년간 이어질 경우 잦은 실패로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리버모어의 후계자들이 이후로는 리스크 관리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점도 그가 남긴 또 다른 교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