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AI 강자들 뷰노 · 루닛 · 클라리파이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3-02-24

 

쳇GPT가 쏘아 올린 AI 이슈는 의료AI 분야 강자들을 부각했습니다. 주가 급등만이 아닌 국내 의료 AI 가장들이 해외 전시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CR에 전시에 참여한  뷰노, 루닛, 클라리파이의 활약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CR은 영상의학과 전문의 및 의료기기 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의학 학회이자 영상의학 분야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행사입니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3만 여명의 영상의학 관계자들이 기술을 공유하고 사업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ECR에서 주목받고 있는 국내 의료AI기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뷰노 : https://www.vuno.co/

뷰노는 유럽 CE인증을 획득한 영상이학 분야 솔루션 4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뷰노메드 본에이지
뷰노메드 본에이지



▲ 뷰노메드 흉부CT AI

▲ 뷰노메드 딥브레인

▲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 뷰노메드 본에이지

 

각 제품은 AI를 기반으로 X-ray, CT, MRI 등 의료영상을 분석해 의료진의 진단을 돕는 의료기기로 베테랑 의사가 진단하는 것처럼 AI가 영상을 진단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가 최종 판단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임상 현장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추가 업테이트 방향성과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지 고객과 업데이트 방향을 모색하면서 새로운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잠재 고객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전개해 파트너십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ECR 현장에서 그간 주요 제품의 유럽 CE 인증 및 세계 각국 의료기기 인허가 획득으로 해외 시장 판로 확대의 기반을 다져온 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2. 루닛 : https://www.lunit.io/ko

루닛 영상판독 보조시스템
루닛 영상판독 보조시스템

 

루닛은 대표 제품인 인사이트 DBT와 인사이트 MMG를 선보이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루닛 인사이트 DBT'와 '루닛 인사이트 MMG'에 대한 연구초록 4편을 발표하며, 연구초록 4편 중 3편은 구연 발표로 채택되어 ECR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루닛 인사이트 DBT는 유방단층촬영술의 3D 영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의료진의 유방암 진단을 보조하는 제품입니다. 인사이트 DBT는 기존 2차원 유방촬영술에서 검출된 결절에 대한 보다 정교한 검사가 가능한 3D 영상이기에 유방암 진단 니즈가 있는 의료기관에서의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MMG의 성능을 타사 유방암 진단 솔루션과 비교한 연구도 구연 발표합니다. 영상 진단을 위해 촬영된 지금까지의 자료 약 6만 건의 유방 촬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인사이트 MMG가 타사 솔루션을 압도한 결과입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 인사이트 DBT 개발 착수 3년 여 만에 유방암 정밀진단 수요가 높은 유럽에 제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이번 ECR에서 루닛 인사이트 DBT의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세계적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며 “이번 신제품은 3차원 영상분석으로 한 차원 높은 암 진단 정확도를 보이는 제품인 만큼 유통망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강조했다.

 

3. 클라리파이 : https://www.claripi.com/

 

클라리파이 역시 자사의 대표제품인

 

▲초저선량 CT 디노이징 솔루션 ClariCT.AI

▲AI CT영상 조영증폭 솔루션 ClariACE

▲AI 폐질환 분석 솔루션 ClariPulmo

▲AI 대사질환 분석 솔루션인 ClariMetabo

 

등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CT 촬영은 방사선 노출을 피할 수 없는 영상촬영 장치인데 클라리파이는 기존의 1/10 방사선 만으로도 CT 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으며, 초저 방사선량으로도 기존 촬영 영상보다 높은 분석력을 보이며 의료용 CT 장비 선두 기업인 독일의 지멘스 헬시니어스에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뿐 아니라 지멘스 외에도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Nuance, 영국 Blackford, 독일 바이엘 등도 잇따라 계약을 완료해 현재 그들의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제품들을 공급 중에 있으며 CT 영상의 조영효과를 증강하는 자사 타 솔루션도 협의 중에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4. 마무리 정리 

역시 좋은 기술은 주가가 반응해야 주목 받습니다. 의료AI 강자들 뷰노 · 루닛 · 클라리파이 모두 시작하는 시점이라 매출과 이익이 일천한 상태이고 모한한 가능성을 가진 기업입니다. 성장주 시장에서는 가능성이 투자하는 투자자가 많지만 지금처럼 금리가 상승하고, 경기가 불확실할 때는 성장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하지만 챗GPT의 가능성을 확인한 투자자들이 AI 기술의 무한 확대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마성 상승이 있어 급등에서는 차익실현이 필요해 보이나 의료AI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지,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하지만 미래 성장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추적이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