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주봉 상승전환 _ 기대를 가져도 될까요?

시골선사 쟌 발행일 : 2022-11-12

몇 번 지수 그래프를 살펴보며 시장 흐름 파악을 했는데 코스피는 상승 전환했고, 미국 S&P 500 지수는 상승 기로에 서 있는 차트를 보았습니다. 지난주 미국 CPI 발표 이후 급등이 나오며 코스피는 주봉도 상승 전환하였습니다. 

 

1. 코스피 지수 흐름 파악 

지난 두번의 오늘의 코스피지수  분석을 통해을 통해 지수 상승 전환을 확인했습니다. 오늘은 일봉과 주봉을 살펴보았는데 주봉상으로도 상승 전환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항대와 지지선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오늘의 코스피지수 _ 다시 기로에 서다

코스피 지수가 저항선 근처에서 힘을 모으고 있는 형국입니다. 동학 개미들의 염원에 힘입어 돌파할 수 있을지 점검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주가 흐름에서 오늘의 코스피지수가 최저점이길 기대

10-invester.tistory.com

 

 

오늘의 코스피지수 _ 돌파하고 안착한 모습

지난 10월 24일 코스피 지수 기로에 서서 방향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의 코스피지수 저항선 돌파 후 안착하는 과정 진행 중입니다. 지지라인을 확인하고 랠리 어어갈 수 있는지 확인해 보

10-invester.tistory.com

 

코스피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24일 상승을 위한 저항선을 돌파 후 안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 저점을 상향 돌파 후 지지하는 모습까지 보이며 단기 베어마켓 랠리를 전망하였습니다. 지난주 미국 CPI 지수 발표 이후 미국 시장 급등과 코스피 시장 상승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직전 고점인 2,545pt 돌파 여부가 관심사입니다. 단기간 연속 상승하여 일시적 눌림목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이평선과의 스프레드 역시 높기에 이평선을 기다리는 시장 움직임이 예상되고, 안정적인 흐름을 위해서는 쉬어가며 올라가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일봉
코스피지수 일봉

 

코스피 일봉상으로는 2,545pt 근처에서 눌림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저항선 근처까지 회복한 후 눌림목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코스피 지수 주봉

아래는 코스피지수 주봉입니다. 주봉상으로 이평선 돌파하는 보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상 이평선 하회하며 추세 하락 진입한 시점은 2021년 8월 첫째 주, 둘째 주입니다. 이후 여러 번 이평선 돌파를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지난주 금요일 급등이 나오면서 이평선 상단을 돌파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 주봉
코스피 주봉

 

중장기 추세선에서 돌파는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상 저항선에서 눌림목이 나와도 추세 상승으로 지지 하는 것은 주봉상에서 이평선을 다시 하회하지 않는다면 등락을 반복하며 추세 사승으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속 5주 양봉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3. 코스피 지수 수급 현황

지난 3개월 동안 수급을 확인한 결과 외국인 순매수 제일 큽니다. 대부분의 순매수는 1개월 이내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최근 5주 연속 양봉은 외국인의 작품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최근 환율의 급격한 하락은 외국인의 환차익까지 제공한 형국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급등과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하락으로 금리인상 속도조절론이 나오면서 경기 침체 이후를 준비하는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듯합니다. 반도체 시장은 내년 2분기 바닥을 전망하고 있으며 상당수 기업들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삼성전자 같은 현금 부자 기업들에 대한 외국인 매수세 무섭습니다.

 

코스피시장 수급현황
코스피지수 수급현황

4. 달러 / 원 환율

외국인 매수세는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 펀드멘탈에 대한 기대와 함께 장기적으로 달러 약세, 원화 강세에 배팅하는 분위기입니다. 미국 금리 인상 조절론이 나오면서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고있습니다. 전 세계 중앙은행에서 달러 자산 규모를 줄이고 있다는 뉴스와 미국채 매도 이슈가 부각되며 달러 인덱스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잡힌다면 추가적인 경기침체 우려보다는 경기 침체 이후를 준비하는 투자 결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원/달러 환율 그래프
원달러 환율

원달러 환율과 기업 펀드멘탈을 고려한 외국인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한국 저평가 기업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홍콩 증시 역시 현저한 저평가로 평가 받고 있지만 정치적 불확실성이 있어 외국인의 선호도가 떨어진다면 아시아 투자 자금이 갈 수 있는 곳은 대만과 한국입니다. 대만은 반도체라는 협소한 투자 포트폴리오만 만족시키기에 자금 유입에 한계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에 비해 한국은 외국인의 요구를 만족하는 다양한 업종에서 저평가 종목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